해방가 ()

대중음악
작품
1946년 「독립행진곡」이라는 제목으로 박태원이 작사하고 김성태가 작곡한 노래.
이칭
이칭
독립행진곡
정의
1946년 「독립행진곡」이라는 제목으로 박태원이 작사하고 김성태가 작곡한 노래.
구성 및 형식

4/4박자, 4 · 7음을 제거한 장조 5음계, 두 도막의 행진곡으로 3절의 가사로 이루어져 있다. 해방의 감격과 미래의 희망 찬 전망을 노래한 이른바 ‘해방가요’ 중 하나이다. 이후 구전되어 데모노래로 쓰이면서 해방가라는 명칭으로 정착되었다.

내용

이 노래는 1946년 2월, 조선국민음악연구회가 편집하고 발행한 『해방기념 애국가집』에 수록되어 있다. 이 책자는 안익태 작곡의 애국가를 포함 9편의 노래가 피아노 반주부까지 포함되어 수록되어 있는데, 이 시기 해방가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아침 해 고흘시고」(임학수 작사, 김성태 작곡), 「해방전사의 노래」(임화 작사, 안기영 작곡)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은 평범한 장조 5음계의 행진곡이며, 가사는 ‘어둡고 괴로워라 밤이 길더니 / 삼천리 이 강산에 먼동이 텄네’ 등의 해방의 감격, ‘동무야 자리 차고 일어 나거라’, ‘동무야 발맞추어 함께 나가자 / 우리의 앞길이 양양하도다’ 등의 미래에 대한 밝은 전망과 실천의 독려를 담고 있다.

의의와 평가

1947년 박용구 등 평론가에 의해 김순남 작곡의 「해방의 노래」와 비교되어 일본 군가조의 노래라고 비판받았으나, 해방가요 중에는 이 시기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이후에까지 구전되었다. 1960년 4 · 19혁명 시기에도 경남과 서울의 시위대에서 모두 불렸을 정도이며, 이후 대학생들의 데모 현장에 자주 등장하는 노래였다.

1972년 3월 김민기가 서울대 문리대의 진입생(교양과정부를 마치고 본과로 진입한 학생을 지칭)을 환영하는 자리에서 이 노래를 가르쳤다는 이유로 당국에 의해 연행되고 음반이 수거되는 사건이 벌어지는데, 이는 이 노래가 대표적인 데모노래로 인식되어 있었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구전 과정에서 제목과 악곡, 가사 일부가 바뀌었는데, 제목은 ‘해방가’로 정착되었고, ‘동무여’가 ‘동포여’로 바뀌는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 이 노래는 학생운동이 활발하던 1990년대 중반까지 대학생에게 민중가요로 살아남았다.

참고문헌

「일제강점기 및 미군정기 음악비평연구」(강헌,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집필자
이영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