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장육산 마애여래 좌상 ( )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장육산에 있는 조선시대에 제작된 마애여래좌상.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장육산에 있는 조선시대에 제작된 마애여래좌상.
내용

2006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높이 154㎝. 마애여래좌상은 경주와 청도의 경계 지점에 있는 장육산 바위에 새겨진 불상으로, 평평한 바위 면에 음각선으로 간략하고 선명하게 조각하여 선묘 불화를 연상케 한다.

이 여래상은 양 손바닥을 편 채 엄지를 맞대고 포개어 배꼽 아래에 둔 선정인(禪定印: 부처가 선정할 때 짓는 수인)을 취하였고 결가부좌하였다. 몸에 비해 큰 머리, 짧은 목, 좁은 어깨를 가졌지만 무릎이 높아 안정감 있는 신체 비례를 보인다. 머리에는 낮은 육계와 중간계주를 표현하였고, 큰 얼굴에는 눈동자를 길고 도드라지게 새긴 눈, 좁은 코, 콧방울을 넘지 않는 작은 입 등을 새겨 편안하고 고요한 인상을 풍긴다. 목에는 세 줄의 삼도(三道)가 뚜렷하다.

착의법은 편삼(偏衫) 위에 대의(大衣)를 양어깨에 걸친 통견식(通肩式)이다. 굴곡진 가슴 근육을 W자형으로 간결하게 새긴 가슴 아래로 보이는 승각기를 리본형 띠매듭으로 묶었다. 옷 표현에 있어 잔주름을 생략하여 매우 간략하고 대범한 옷주름을 보인다. 또한 결가부좌한 두 발은 발바닥이 정면으로 보이도록 묘사되었는데, 입체형 조각을 평면에 옮긴 특징을 여실히 보여준다.

의의와 평가

청도 장육산 마애여래좌상은 얕지만 선명한 선각기법, 간략하고 도식적인 묘사, 방형의 큰 얼굴, 편삼과 대의를 입은 변형 통견식 착의 등 조선시대 마애불상의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선정인을 취하였고, 머리에 중간계주만 있다든가, 승각기를 띠매듭으로 묶어 표현한 점 등은 통영 안정사 금동여래좌상(고려), 예산 천방사 금동여래좌상(고려) 등과 유사하며 고려시대부터 나타나 조선 전기까지 보이는 요소이다. 즉 이 마애여래좌상은 고려시대 불상 양식이 계승된 조선 전기 불상이며 마애불상 조성 사례가 드문 조선시대 조각사와 경상도 지역 마애불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미술사』(김리나 외, 미진사, 2011)
『석불·마애불』(최성은, 예경, 2004)
『한국의 마애불』(이태호·이경화, 다른세상, 2001)
「고려중기 불교조각에 보이는 요의 영향」(정은우, 『고려와 북방문화』, 양사재, 2011)
문화재청(www.cha.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