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인산진첨사, 의주목사, 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순지(醇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94년(성종 25)
사망 연도
1548년(명종 3)
본관
희천(熙川)
주요 관직
승지
정의
조선 전기에, 인산진첨사, 의주목사, 승지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희천(熙川). 자는 순지(醇之). 태종 때의 좌명공신(佐命功臣) 희천군(熙川君) 김우(金宇)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김인문(金仁門)이고, 아버지는 김총(金聰)이며, 어머니는 사복시 부정(司僕寺副正) 이회(李薈)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19년(중종 14) 생원시에 합격하고는 참봉을 거쳐, 1528년 식년 문과에 병과로 급제, 예문관검열이 되고, 함경도·경상도의 도사(都事)를 거쳐 호조와 공조의 정랑을 지낸 뒤, 다시 수원군수로 나갔다가 성균관사예·사성·대동찰방(大同察訪)·인산진첨사(麟山鎭僉使: 인산진은 지금의 義州) 등을 역임하였다.

경학에 밝아 1535년 정부에서 사유(師儒)를 뽑을 때, 정사룡(鄭士龍)·박세호(朴世豪) 등과 함께 뽑혔다. 이후 의주목사가 되어서는 변방을 지키는 일에 힘썼으며, 여가가 있을 때에 모든 막료들과 더불어 활쏘고 시를 읽으며 변방의 자제를 모아 경사(經史)를 가르쳤다. 임기가 끝나고 돌아와 승지를 배수받았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방목(國朝榜目)』
『호음잡고(湖陰雜稿)』
집필자
김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