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사 동제 은입사 향로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마곡사 동제 은입사 향로
공주 마곡사 동제 은입사 향로
공예
유물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마곡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향로.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마곡사에 있는 고려시대의 향로.
내용

높이 20.2㎝, 입지름 19.5㎝. 1973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몸통과 대좌가 별도로 만들어져 연결되어 있으며, 그 사이에 작은 원반형(圓盤形) 장식이 있는 이 향로는 몸통 아랫부분의 배가 부르고 대좌가 약간 짧아졌으며, 몸체 전면에 은입사(銀入絲)의 화려한 무늬들이 가득 새겨지는 고려 후기 향로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넓은 전이 달려 있는 몸통 중 전의 윗부분에는 여덟개의 비운문(飛雲文)이 배치되어 있고, 몸통 가운데의 네 곳에는 여의두문(如意頭文)이 둘러진 원을 만들어 그 안에 범자(梵字)를 입사하였다. 나머지 공간에는 당초문(唐草文)으로 채워져 있으며, 맨 아래쪽에는 굵은 선으로써 앙련(仰蓮)을 새겼다.

그리고 나팔모양의 받침대에는 윗부분에 구름무늬와 복련문(覆蓮文)이 포치되어 있고, 아랫부분의 확대곡면에는 당초문양이 입사되어 있다. 이러한 양식적 특징은 고려 후기에 보이는 것들로서 고려 후기 불교금속공예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한국청동은입사향완의 연구」(김창균, 『불교미술』 8, 198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