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천왕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인물
고구려 제15대(재위: 300년~330년) 왕.
이칭
이칭
호양왕(好壤王), 을불(乙弗), 을불리(乙弗利), 우불(憂弗)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331년
출생지
고구려
관련 사건
봉상왕폐위|낙랑군 복속
내용 요약

미천왕은 삼국시대 고구려 제15대 왕이다. 재위 기간은 300~331년이다. 서천왕의 손자로 아버지가 봉상왕에 의해 반역혐의로 죽임을 당하자 피신해 소금장수를 하며 살다가 봉상왕 폐위 후 국상 창조리 등에 의해 왕으로 옹립되었다. 재위 중에 중국 진나라가 와해되는 국제적 격동기를 맞아 대외팽창정책을 적극 추진했다. 낙랑군과 대방군을 병합했고 현도성을 공격하는 등 남방으로 급속한 팽창을 도모했다. 선비족 일파인 모용부와 요동지방을 두고 오랫동안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기도 했다. 재위 32년 만에 죽자 미천지원에 장사 지냈다.

정의
고구려 제15대(재위: 300년~330년) 왕.
개설

재위 300∼331. 호양왕(好壤王)이라고도 한다. 이름은 을불(乙弗) · 을불리(乙弗利) 또는 우불(憂弗). 서천왕의 손자이며, 고추가 돌고(咄固)의 아들이다. 293년(봉상왕 2) 아버지가 봉상왕에 의해 반역 혐의로 죽임을 당하자 피신해 머슴살이 · 소금장수 등으로 전전하다가, 300년 봉상왕이 폐위당하자 국상 창조리(倉助利) 등에 의해 왕으로 옹립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재위 기간 중 진(晉)나라가 와해되는 국제적 격동기를 맞아 국제 정세를 이용해 적극적인 대외팽창정책을 추진하였다. 302년 현도군을 공격해 적 8,000여 명을 사로잡고, 311년 요동 서안평을 점령하기도 했으며, 313년과 314년에는 낙랑군대방군을 오랜 투쟁 끝에 각각 병합했고, 317년 다시 현도성을 공격하는 등 서방과 남방으로 급속한 팽창을 도모하였다.

4세기 초 선비족(鮮卑族)의 일파인 모용부(慕容部)가 요동 지방으로 점차 세력을 확장해 옴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와 투쟁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진(晉)나라의 평주자사(平州刺史) 최비(崔毖)의 권유에 따라 역시 선비족의 일파인 단부(段部) · 우문부(宇文部)와 더불어 모용부를 공격했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 뒤 모용부가 요동을 장악하자 그와의 긴장 관계가 더욱 고조되었다. 319년 고구려 장군 여노자(如奴子)가 모용부 군대의 포로가 되기도 했으나, 고구려측은 자주 요동을 공격해 양자는 일진일퇴를 되풀이하였다. 330년 왕은 후조(後趙)에 사신을 파견, 중원 세력과의 연결을 통해 모용부를 견제하고자 노력하였다.

331년 재위 32년 만에 죽자 미천지원(美川之原)에 장사 지냈다. 그런데 342년(고국원왕 12) 전연(前燕)의 군대가 그의 무덤을 발굴하고 시체를 가져가, 다음 해에 고국원왕이 전연에 사신을 보내 많은 진기한 물건 등을 주고 시체를 찾아오게 하였다. 그 뒤 시체의 재매장에 관한 기록은 나오지 않는다.

황해도 안악군에 있는 안악 제3호분이 미천왕을 다시 묻은 무덤이라는 주장이 있어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한편, 『삼국사기』에 나오는 미천왕 설화는 그의 피신 시절의 행적을 전하는 것으로, 3세기 후반의 고구려 사회상을 전하는 사실적인 자료로서 가치가 매우 크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자치통감(資治通鑑)』
『진서(晉書)』
「안악3호분(安岳3號墳) 피장자논쟁(被葬者論爭)에 대하여」(김정배, 『한국고대사론의 신조류』, 고려대학교출판부, 1980)
「고구려국상고(高句麗國相考) 하(下)」 (노중국, 『한국학보』17, 1979)
집필자
서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