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세동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에, 덕녕부윤, 간의대부 등을 역임하였으며, 『화해사전』, 『동방연원록』 등을 저술한 문신.
이칭
여명(汝明)
복애(伏崖)
시호
문충(文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금성(錦城)
출생지
나주(羅州)
주요 관직
덕녕부윤|간의대부
정의
고려 후기에, 덕녕부윤, 간의대부 등을 역임하였으며, 『화해사전』, 『동방연원록』 등을 저술한 문신.
개설

본관은 금성(錦城). 자는 여명(汝明), 호는 복애(伏崖). 아버지는 통찬(通贊) 범후춘(范後春)이며, 정몽주(鄭夢周)의 제자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69년(공민왕 18)에 식년 문과에 급제하여 덕녕부윤(德寧府尹)·간의대부 등을 지냈다.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원천석(元天錫)과 함께 『화해사전(華海師全)』을 편집하고, 『동방연원록(東方淵源錄)』을 편찬하였다.

고려가 망하자 두문동(杜門洞)에 은거하였다가 고향인 나주(羅州: 지금의 광주광역시 광산구 덕림동)로 돌아왔으며, 조선 태종(太宗)이 여러 번 벼슬을 권하였으나 끝내 사양하였다.

상훈과 추모

별세 후 후덕군(厚德君)에 봉해지고 문충(文忠)의 시호를 받았으며 개성의 표절사(表節祠)·두문동서원(杜門洞書院), 광주(光州)의 복룡사(伏龍祠)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조선명신록(朝鮮名臣錄)』
『전남의 전통문화』(전라남도, 1983)
집필자
김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