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공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1대 문종의 아들인 왕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12년(예종 7)
본관
개성(開城)
주요 관직
개부의동삼사 검교사공 수상서령 상주국 부여후|수태보
정의
고려전기 제11대 문종의 아들인 왕자.
개설

본관은 개성(開城). 이름은 왕수(王燧)이다. 아버지는 문종(文宗)이고 어머니는 인경현비(仁敬賢妃) 이씨(李氏)이다. 순종(順宗)·선종(宣宗)·숙종(肅宗)의 아우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080년(문종 34)에 개부의동삼사 검교사공 수상서령 상주국 부여후 식읍 일천호(開府儀同三司檢校司空守尙書令上柱國扶餘侯食邑一千戶)에 봉해졌고, 1086년(선종 3)에 수사도 식읍 이천호(守司徒食邑二千戶)가 더해졌다.

1094년(헌종 즉위년)에는 수태보(守太保)가 되었으며, 이듬해인 1095년(숙종 즉위년)에는 숙종이 즉위하여 수태부 식읍 삼천호 식실봉 삼백호(守太傅食邑三千戶食實封三百戶)를 제수하였다.

1099년에는 죄로써 경산부(京山府) 약목군(若木郡)에 유배되니 왕이 유교와 불교의 서적을 하사하였다. 1112년에는 다시 거제현(巨濟縣)으로 이배(移配)되었는데 도중에서 죽었다.

일찍이 1086년에 이모제(異母弟)인 적경궁주(積慶宮主: 문종의 딸로 仁睿太后의 소생)와 혼인하게 되었는데, 이때 형제간인 금관후(金官侯) 왕비(王丕), 변한후(卞韓侯) 왕음(王邈), 진한후(辰韓侯) 왕유(王愉) 등이 동성간의 혼인이 부당하다고 하였으나 당시 국왕인 선종이 듣지 아니하여 혼인이 성립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고려사회에 유교적인 예법이 점차 침투되어 들어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 하겠다. 이러한 사실은 일반 귀족들에게 대하여서는 이미 1058년(문종 12)에 대공친(大功親) 사이의 소생에게 벼슬길을 막은 것과 관련시켜 볼 때, 당시 왕실에 있어서는 보수성이 매우 강하였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집필자
황운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