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지장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대구 북지장사 삼층석탑
대구 북지장사 삼층석탑
건축
유적
국가유산
대구광역시 동구 북지장사에 있는 고려시대 에 조성된 2기의 석조 불탑.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북지장사삼층석탑(北地藏寺三層石塔)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탑
지정기관
대구광역시
종목
대구광역시 시도유형문화유산(1982년 03월 04일 지정)
소재지
대구 동구 도장길 243, 북지장사 (도학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북지장사에 있는 고려시대 에 조성된 2기의 석조 불탑.
내용

2기. 높이 각 3.8m. 1982년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단층기단에 3층 탑신(塔身)을 올린 형식으로서 두 탑의 규모와 형식이 거의 같다.

지복석(地覆石)은 두개의 판석을 접합시켜 깔았으며 기단면석에는 탱주(撑柱 : 받침기둥) 1개,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 2개씩을 조각했고, 갑석(甲石)에는 부연(副椽 : 탑의 기단의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과 2단의 굄을 조각하였다. 옥신(屋身)의 옥개(屋蓋)는 모두 1개의 돌로서 옥신면석에는 우주 2개씩을 조각하고 옥개에는 4단받침과 1단의 굄을 조각하였다.

기단부가 단층이라는 점과 면석의 탱주가 1개이고, 또 갑석 상면이 심한 경사를 이루고 있는 점은 이 탑이 고려시대에 조성되었음을 말해준다. 이 두 탑은 원래 제2층 옥개까지만 남아 있었고, 제2층 이상 3층옥신, 옥개는 매몰되었거나 주변에 흩어져 있던 것을 1981년 보수, 정화하여 지금의 상태로 보존하고 있다.

참고문헌

『석조유적조사보고서(石造遺蹟調査報告書)』(경상북도, 1978)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