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아지타령 (산아지)

목차
국악
작품
전라도 지방에서 불리던 유희요(遊戱謠)의 하나.
목차
정의
전라도 지방에서 불리던 유희요(遊戱謠)의 하나.
내용

전라도 지방에서 불리던 유희요(遊戱謠)의 하나. 곡명은 “에이야 듸야 에헤에 에야 에야라 듸여라 산아지로구나.”라는 노랫말 후렴구에서 따왔으나 그 뜻은 알 수 없다. 선율의 구성은, 편의상 서양음악의 계이름에 의한다면, 미·라·시 3음의 계면조(界面調)로 되어 있다.

‘미’는 떨어주고, ‘시’는 꺾어주고 있다. 강원도 민요 <아라리타령>의 가락이 여러 형태로 변형되어 불리듯이, 이 곡에서도 여러 전라도민요가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즉, <물레타령>·<진도아리랑> 등은 이 곡에서 변형된 것으로 보인다.

메기는 소리에 여러 가지가 있는 토속적인 이 곡은, 성적(性的)인 묘사가 지나친 해학요·풍자요에 속한다고도 할 수 있다. 전라도 민요의 대표적인 계면조적 가락이 집약된 곡이라 할 수 있는 구성진 멋과 단순한 멋을 보여주고 있다.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