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암서원 ()

목차
관련 정보
선암서원
선암서원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에 있는 조선전기 에 창건된 서원.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에 있는 조선전기 에 창건된 서원.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당초 1568년에 매전면(梅田面) 동산동(東山洞)운수정(雲樹亭)에 향현사(鄕賢祠)로 창건되었다가 1577년에 군수 황응규(黃應奎)가 현위치로 이건하고 서원으로 승격하고 개칭하였다.

1677년에 군수 서문중(徐文重)이 중창하였으나 1868년에 훼철되었다가 1878년에 소요당 후손들에 의해 선암서당과 소요당으로 개칭되어 중건되었다. 삼족당(三足堂)김대유(金大有)와 소요당(逍遙堂)박하담(朴河淡)을 배향하고 있다.

대문간채를 들어서면 안채, 득월정(得月亭), 행랑채가 ‘ㄷ’자 평면을 이루고 그 뒤편으로 남향한 선암서당(仙巖書堂)이 있다. 이 건물은 정면 5칸, 측면 2칸으로 가운데 3칸은 대청마루를 깔고, 양쪽으로는 방을 들였는데 위패는 모셔지지 않았다.

대문채의 남측칸으로 장판각이 있는데 여기에는 송은(松隱)·우당(憂堂)·소요당(逍遙堂)·제우당(悌友堂) 등 14의사(義士)의 문집 목판과 김대유와 박하담의 문집을 보관하고 있다. 그밖에 서원 내에는 고사가 현존하고 있다. 1975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교남지(嶠南誌)』
『전고대방(典故大方)』
『소요당일고(逍遙堂逸稿)』
『지정문화재목록(指定文化財目錄)』(문화재관리국, 1997)
『문화재안내문안집(文化財案內文案集)-대구직할시(大邱直轄市)·경상북도편(慶尙北道篇)』(상)(上)-(문화재관리국 문화재연구소,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순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