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지곡리 고가 ( )

목차
관련 정보
제천 지곡리 고가 내부
제천 지곡리 고가 내부
주생활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문간채 ·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문간채 ·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1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원래 제원군 수산면 지곡리 웃말에 있는 강부원씨 소유의 고택이었으나 충주댐 수몰로 인하여 이곳 물태리에 위치한 청풍문화재 단지 내로 다시 옮겨 복원하였다.

전체 배치는 전면의 바깥마당에 면하여 정면 3칸, 측면 1칸의 一자형 문간채가 있는데 여기에 난 중문을 들어서면 넓은 안마당이 있다.

그 안마당 우측 편에 ㄱ자형의 안채가 있다. 특히 중문을 들어서면 안채가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한 번 꺾어서 들어가도록 처리하여 안주인이 주로 사용하는 안채의 폐쇄성을 엿볼 수 있다. 안채의 평면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一자형 평면을 먼저 만든 후 우측면에 정면 2간, 측면 2간을 앞으로 더 붙여 전체적으로 ㄱ자형을 이루고 있다.

안채의 평면 구성은 중앙에 낸 1칸의 작은 대청을 중심으로 좌측에는 뒷편에 반침을 낸 1칸의 건넌방을 드렸다. 그리고 대청 우측 편에는 1칸의 안방과 2칸의 부엌을 ㄱ자형으로 꺾이는 부분에 드린 후 부엌 상부을 다락으로 꾸몄으며, 이어서 1칸의 찬마루를 드렸는데 부엌과 찬마루의 벽을 판벽으로 쳤다.

구조는 2벌대로 쌓은 자연석기단 위에 덤벙주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는데 기둥머리에 양봉을 끼우지 않고 납도리로 된 주심도리와 대량만을 결구시켜 간결하게 처리하였다. 지붕틀은 대량 위에 동자주를 직접 놓고 종도리를 받고 있는 3량가구이며,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을 이루고 있다.

특히 안채와 곳간채 사이에 담장을 쳐서 안마당과 구분하여 사랑방 기능을 하고 있는 건넌방의 독립성과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한 점이 특이하다.

집필자
이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