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계사 ()

목차
관련 정보
안산 쌍계사 목조여래좌상
안산 쌍계사 목조여래좌상
불교
유적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금산(大金山)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
이칭
이칭
수정암(水井庵), 쌍계사(雙鷄寺)
목차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금산(大金山)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 본사인 조계사(曹溪寺)의 말사이다. 1689년(숙종 15) 창건하였으며 원래는 수정암(水井庵)이라 하였다. 1576년(선조 9)을 나타내는 명문기와가 발견되어 1576년, 또는 그 이전에 창건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경준(申景濬)이 편찬한 『가람고(伽藍考)』에는 ‘쌍계사(雙鷄寺)’라고 나와 있으나, 1799년(정조 23)에 편찬된 『범우고(梵宇攷)』에는 ‘쌍계사(雙溪寺)’라고 나와 있다.

1841년(헌종 7)에 파괴되자 1869년(고종 6) 12월 중수하여 이름을 쌍계사(雙溪寺)라고 하였다. 건물로는 극락보전을 비롯하여 요사채 2동이 있다. 유물로는 목조아미타불좌상과 아미타후불탱화, 현왕탱화, 신중탱화, 지장탱화, 독성탱화, 부도, 명문기와 등이 있다.

목조아미타불좌상은 극락보전에 봉안되어 있으며, 조선 후기의 것으로 추정된다. 탱화는 모두 극락보전 안에 봉안되어 있다. 아미타후불탱화는 조선 후기인 18세기의 것으로 추정되며, 현왕탱화는 1803년(순조 3), 신중탱화는 1869년(고종 6), 지장탱화는 1918년, 독성탱화는 1900년 무렵에 제작된 것이다. 부도는 취알(翠歇)의 것으로 취알은 조선 후기의 승려인 듯하다. 명문기와는 ‘萬歷四年丙子(만력4년병자)’, 즉 1576년이 새겨진 것과 ‘康熙二十八年己巳(강희28년기사)’, 즉 1689년이 새겨진 것 등이 있다.

참고문헌

『기내사원지』(경기도, 1988)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이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