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충효재 ( )

목차
관련 정보
영천 충효재 정면
영천 충효재 정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건립된 정환직 관련 건축물. 재사.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건립된 정환직 관련 건축물. 재사. 시도기념물.
내용

1989년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대한제국 도찰사 토포사(討捕使)를 거쳐 중추원의관(中樞院議官)을 역임한 후에 고종의 밀조(密詔)를 받아 산남의진대장(山南義陳大將)으로 활약하다 순국한 동엄(東嚴) 정환직(鄭煥直)과 그의 아들 용기(鏞基) 부자의 충효정신을 추모하기 위하여 1923년에 건축한 재사이다.

혜민원(惠民院)총무, 독립회○만민회 등에 참여한 큰아들 용기는 아버지가 의병단을 조직하자 의병대장이 되어 청하○흥해○자양○입암○○일○영천 등지에서 왜병들과 전투하다 전사하였다.

소식을 들은 아버지가 다시 의병장이 되어 싸우다 순국하니 전투에 참여하였다 살아남은 이들이 검단동(檢丹洞)을 충효동이라 개칭하고 양세(兩世)의병대장이라 칭송하였다. 그들이 앞장서서 재실을 짓고 충효재라 하였다.

1978년에 수리하였고 그 때 신축한 대문(호국문)이 현존한다. 재실은 정면 3칸 측면 2칸 홑처마 팔작지붕 구조이며 평면은 좌우에 방을 1칸씩 들인 전형적 재사(齋舍)건물이다. 삼량집이며 자연석을 주초로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영천군지(永川郡誌)』(영천군, 198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신영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