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사 ()

목차
관련 정보
청도 용천사 대웅전
청도 용천사 대웅전
불교
유적
경상북도 청도군 각북면 비슬산(琵瑟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옥천사(玉泉寺)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각북면 비슬산(琵瑟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桐華寺)의 말사이다. 670년(문무왕 10)에 의상대사(義湘大師)가 화엄십찰의 하나로 창건하고 옥천사(玉泉寺)라 하였다.

1261년(원종 2) 보각국존(普覺國尊)이 중건하고 절 이름을 용천사로 고쳤으며, 1631년(인조 9)조영(祖英)이 3창하였고, 1805년(순조 5)에는 의열(義烈)이 화주가 되어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명부전(冥府殿)·산신각·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대웅전은 못 하나 사용하지 않은 매우 웅장한 건물로서 기둥 목재는 아름드리 칡덩굴을 사용하였다. 또, 법당 안에는 상호가 좋은 거대한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옛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절의 우물은 장마가 지거나 가뭄에도 증감이 없으며, 이 우물 속에는 1,000년 된 물고기와 500년 된 물고기가 살고 있다고 전한다.

참고문헌

『범우고(梵宇攷)』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장충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