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정사 ()

목차
관련 정보
청도 운곡정사 전경
청도 운곡정사 전경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에 있는 조선후기 경주김씨 경재와 운곡 김몽로 관련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에 있는 조선후기 경주김씨 경재와 운곡 김몽로 관련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90년 경상북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경주김씨 경재(敬齋)○운곡김몽로(金夢魯)의 생가로 안채○사당○사랑채○대문간채가 현존하는데 1993년 운문댐에 수몰하게 되어 현재 위치로 이건하였다.

운곡정사란 당호는 근처에 있던 낙화정이 퇴락하자 편액을 옮기면서 생겨났다. 대문간채는 정면 4칸의 간반통 건물이다. 문간은 소슬대문이며, 좌우에 방 등이 자리잡았고 좌측방 바깥에 외측(外厠)이 있다. 대문에서 사랑채가 바라다 보이는데 ㅡ자형 평면이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간반통, 중앙에 1칸의 대청, 좌우로 앞퇴가 있는 방이 1칸씩, 좌측방에 이어 부엌 1칸 그리고 약간의 간격을 두고 고방 1칸이 있고 우측방에는 반칸의 반침이 있고 이어 중문이 열렸다. 안채의 진입을 이만큼 끝에다 마련한 예는 흔하지 않은 특색을 보인다.

안채도 ㅡ자형 평면이다. 정면 4칸 측면 1칸이나 쪽마루를 부설해서 퇴칸과 같은 기능이 되도록 의도하였다. 좌측부터 부엌○안방○대청○건넌방의 순이며 각1칸씩이다. 사당은 훨씬 떨어진 동남쪽에 따로 자리잡았는데 정면이 3칸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영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