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충렬사지 ( )

목차
관련 정보
철원 충렬사지
철원 충렬사지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김화읍에 있는 조선후기 홍명구 관련 사당터.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김화읍에 있는 조선후기 홍명구 관련 사당터. 시도기념물.
내용

1997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650년(효종 1)에 건립하여 홍명구를 제향하였고, 1652년(효종 3)에 충렬사로 사액(賜額)되었다.

『강원도지(江原道誌)』에 ‘민형식중수기(閔衡植重修記)’가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후대에 중수되었음을 알 수 있으나 그 자세한 연대는 알 수 없다. 1940년에는 김화유림의 합의로 유림을 충렬사에 함께 배향하였다.

사당이 있었던 터에는 ‘홍명구충렬비(洪命耉忠烈碑)’와 ‘유림대첩비(柳琳大捷碑)가 있다. 현재의 사우(祠宇)는 한국전쟁 당시 완전히 소실되었던 것을 1975년에 현 소재지에 재건(再建)한 것이다. 1997년 10월 25일 강원도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강원도사』(강원도, 1995)
『철원군의 역사와 문화유적』(강원대학교 박물관·강원도·철원군, 1995)
『강원도지』(강원도, 1940)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