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 황석리 고가 ( )

목차
관련 정보
청풍 황석리 고가
청풍 황석리 고가
주생활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문간채 ·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문간채 ·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1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고택은 원래 청풍면 황석리 유인횡의 고가(古家)였으나 충주댐 수몰로 인하여 이곳 청풍문화재단지 내로 옮겨 복원하였다.

건물의 배치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一자형 문간채와 정면 4칸, 측면 2칸으로 된 一자형의 안채가 ㄱ자형으로 서남향하여 배치되었다.

정면 3칸으로 된 문간채에는 2칸의 문간방과 안채로 출입하기 위한 1칸의 중문을 설치하고 있는데 이 중문을 들어서면 넓은 안마당이 있고 그 우측에 안채가 자리잡고 있다. 안채는 좌측에 1칸의 부엌을 들였는데 그 앞에 나무로 짠 작은 곳간을 두어 특이하다.

그리고 부엌 옆으로 이어서 1칸씩의 안방과 윗방, 그리고 사랑방을 나란히 들였는데 이 방들 사이에는 필요할 때 3칸을 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4분합 미닫이문을 달아 사용하고 있고 방 앞에는 툇마루를 놓았다.

구조는 2벌대로 쌓은 자연석 기단 위에 덤벙주초를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는데 전면 기둥머리에 초각(草刻)이 없는 단순한 보아지가 건물 전후 방향으로 끼워져 있다.

지붕틀은 대들보와 종보가 결구되어 있는 5량가구(五樑架構)이며, 안채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고 문간채는 초가지붕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 지역 주택 평면이 대부분 ㄱ자형 또는 ㄷ자형인 것에 반해서 一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고 특히 각 방간에 벽을 만들지 않고 분합문(分閤門)을 달아 공간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고 있는 특징을 볼 수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