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현서원지 ()

목차
관련 정보
광명 충현서원지 우측면
광명 충현서원지 우측면
유적
문화재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조선후기 강감찬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조선후기 강감찬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시도기념물.
내용

충현서원은 원래 1658년에 강감찬(姜邯贊), 서견(徐堅), 이원익(李元翼)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고려의 강감찬이 주향되어있고, 서견, 이원익이 배향되어 있다. 삼현사(三賢祠)라 불리었는데, 1676년에 충현서원(忠賢書院)고 사액이 내려지고 예조좌랑이던 박징(朴徵)이 치제하였다. 1868년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원래 창건된 곳이 금천현 한천동인데 그 지명을 따서 한천사(寒泉祠)라 하기도 하였다. 이원익의 영당(影堂)인 관감당이 1694년에 건립되어 현존하고 있다. 1985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가 2010년 원 충현서원지가 현 위치가 아님이 밝혀져 지정 해제되었다. 현재 서원은 없어지고 그 터만 남아 있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오리속집(梧里續集)』
『미수기언(眉叟記言)』
『경기도읍지(京畿道邑誌)』(아세아문화사)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순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