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수서원 ()

목차
관련 정보
퇴수서원
퇴수서원
유적
국가유산
충청남도 부여군 임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조박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퇴수서원(退修書院)
분류
유적건조물/교육문화/교육기관/서원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1984년 05월 17일 지정)
소재지
충남 부여군 임천면 만사리 191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부여군 임천면에 있는 조선후기 조박 등 3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내용

1757년(영조 33) 지방유림의 공의로 조박(趙璞) · 조성복(趙聖復) · 조견소(趙見素)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부여군 세도면 동사리에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중 1868년(고종 5)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광복 후 유림의 발의로 관계기관의 도움을 받아 1957년 현재의 위치에 복원하였다.

경내 건물로는 3칸의 사우(祠宇), 중앙의 신문(神門)과 양옆 협문(夾門)으로 된 삼문(三門), 각 2칸의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관리사 등이 있다. 사우에는 조박을 주벽(主壁)으로 하여 좌우에 조성복과 조견소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동재 · 서재는 제향 때 제관(祭官)의 숙소 및 유생들의 교육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매년 3월과 9월 초정(初丁 : 첫 번째 丁日)에 향사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5변(籩) 5두(豆)이다. 유물로는『석곡유고(石谷遺稿)』1권이 있다. 1984년 충청남도 문화재자료(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되었으며, 서원의 재산으로는 대지 250여 평, 전답 3,000여 평 등이 있다. 풍양조씨 문중 서원이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충남(忠南)의 맥락(脈絡)』(충청남도, 1983)
『부여군지(扶餘郡誌)』(부여군지편찬위원회, 1964)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