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학재고택 ( )

목차
관련 정보
화순 양승수 가옥
화순 양승수 가옥
주생활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에 있는 조선후기 몸채 · 날개 형태의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에 있는 조선후기 몸채 · 날개 형태의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내용

1984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세기 중엽에 지은 집이라 하며 원래 서쪽의 양씨댁과 한집이어서 내외당의 관계였다고 한다.

지금은 두 집 건물을 다 합쳐도 창건시의 제모습이라고는 하기 어렵다. 이 집은 안채라고 하나 원래의 모습에서 변한 듯이 보인다. 현재의 구조는 몸채에 좌우 날개가 달린 형상이다.

왼쪽 날개에는 방과 마루의 3칸반, 오른쪽 날개에는 부엌방과 부엌의 3칸이며 몸채는 2칸통의 4칸이다. 2칸이 대청이고 나머지가 방인데 방의 앞쪽에는 툇마루가, 뒤쪽에는 골방이 있다.

몸채의 가구는 5량이고, 날개는 3량이며, 처마는 홑처마에 지붕은 몸채나 날개가 모두 맞배기와지붕이다. 대문간채는 단칸통의 6칸으로 一자형 평면이며, 20세기 중엽쯤에 지어진 듯이 보인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중요민속자료편 상(문화재관리국, 1985)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신영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