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양양낙산사건칠관음보살좌상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양양낙산사건칠관음보살좌상(襄陽洛山寺乾漆觀音菩薩坐像)

    조각문화재 | 유적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에 봉안되어 있는 관음보살상.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양양낙산사건칠관음보살좌상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양양 낙산사 건칠관음보살좌상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에 봉안되어 있는 관음보살상.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보물 제1362호. 낙산사는 신라 의상대사(義湘大師)가 낙산의 관음굴에서 기도하여 관음보살을 친견하고 창건했다는 설화가 전해지는 유명한 관음도량이다. 이후 조선초 세조 때 학열(學悅)의 지휘 아래 크게 중창하였으며, 정희왕후가 세조를 위해 발원하여 1469년(예종 1)에 제작된 범종도 현존하고 있어, 이 무렵 관음보살상도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랫동안 이곳의 대표적인 신앙의 대상이 바로 이 관음보살상으로, 원통보전에 봉안되어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내용
    높이 112㎝로, 겉면에 마른 옻칠을 한 불상이다. 머리에는 높고 화려한 보관을 쓰고, 금속으로 만든 팔각대좌 위에 앉아 있으며 오른손은 가슴 높이로 들고 왼손은 무릎 위쪽에서 각기 엄지와 중지를 맞댄 하품중생인(下品中生印)을 짓고 있다. 둥글고 원만한 얼굴과 부드러운 어깨선, 적절한 너비의 무릎 폭 등이 조화를 이루어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안정감 있는 형상을 이루고 있다. 얼굴은 사각형적인 형태이지만 부드럽고 둥근 턱선으로 부드러운 모습을 이루며, 고개를 약간 숙이고 눈을 아래로 내려다보고 있다. 입가에는 옅은 미소가 엿보여 온화한 인상이다.
    영역닫기영역열기특징
    치밀한 장식이 새겨진 높은 보관과 목걸이, 팔찌 등 각종 영락장식이 어깨와 다리는 물론, 대좌 위로 늘어진 상현좌(裳懸座)의 옷자락 위로도 표현되어 장식성이 부각된 점, 단정하고 부드러운 자세, 섬세한 손가락 표현 등은 고려 말 이래의 전통을 이은 조선 초기의 보살상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1333년 작 대세지보살상(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영덕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1395년, 보물 제993호), 대구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1447년 중수, 보물 제992호), 문경 대승사 금동관음보살좌상(1516년 개금, 보물 제991호)과 같은 계열의 작품으로 볼 수 있으며, 특히 파계사 건칠관음보살좌상과 유사하다.
    영역닫기영역열기의의와 평가
    조선 초기의 보살상 양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건칠상의 원형을 보존하고 있어 고려에서 조선시대로 넘어오는 시대의 불상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