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림회는 1960∼1964년까지 활동했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문을 중심으로 결성된 한국화 단체이다. 서세옥을 주축으로 민경갑·정탁영·전영화 등 동양화단 신진작가들의 모임이다. 명대의 유명한 수장가였던 항원변(1525∼1590)의 호 ‘묵림(墨林)’을 차용하여 ‘묵림회’로 명명했다. 1960년부터 1964년까지 총 8회의 전시회를 열었다. 이 단체는 전통 재료를 이용한 추상, 또는 반추상의 실험적인 작업을 시도했다. 묵림회를 계기로 사숙(私塾)과 대한민국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동양화단의 풍토가 대학 동문 중심의 단체와 활동으로 변화했다.
1959년 12월, 서세옥(徐世鈺)을 주축으로 민경갑(閔庚甲) · 정탁영(鄭晫永) · 전영화(全榮華) 등은 묵림회 창립을 위한 첫 모임을 가졌다. 이 모임에서 명대(明代)의 유명한 수장가였던 항원변(項元汴, 1525∼1590)의 호인 ‘묵림(墨林)’을 인용하여 단체의 명칭을 ‘묵림회’로 명명했다.
1960년 3월 6일에 정식으로 발족한 묵림회는 이 달 22일부터 31일까지 중앙공보관에서 제1회 묵림회전을 개최하였다. 이 전시에는 서세옥 · 민경갑 · 정탁영 · 전영화 · 박세원(朴世元) · 권순일(權純一) · 최애경(崔愛敬) · 이영찬(李永燦) · 이순영(李順瑛) · 장선백(張善栢) · 장운상(張雲祥) · 이덕인(李德仁) · 이정애(李廷愛) · 남궁훈(南宮勳) · 최종걸(崔鍾傑) · 신성식(辛聖植) 등 16명이 참가하였다.
같은 해 12월에 개최된 제2회 묵림회전에는 장운상 · 박세원 · 전영화 · 권순일 · 장선백 · 이영찬 · 이순영 · 이정애 등이 탈퇴하고 나머지 8명만이 참가하였다. 1961년 2월에 개최된 제3회 전시에는 차평리(車平里) · 송영방(宋榮邦) · 김상순(金相淳) 등이 새롭게 합류하였으며 같은 해 3월에 제4회, 6월에 제5회 전시를 개최하는 등 매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5회전부터는 안동숙(安東淑)과 금동원(琴東媛)과 같은 서울대학교 졸업생이 아닌 작가도 참여하면서 회원수는 증가하였으나, 1962년 이후에는 1년에 한 번으로 전시 횟수는 감소하였다. 1964년 12월 국립중앙공보관에서 개최된 제8회 전시는 30명이 참가했으나 이 전시를 마지막으로 해산하였다.
묵림회 해체 후 대부분의 회원들이 다시 모여 1967년 한국화회를 결성하였다. 2019년 제53회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동문전의 형태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서세옥을 중심으로 한 동양화단 신진작가들의 의욕적인 모임이었던 묵림회는 이 단체를 주도했던 몇몇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전통재료를 이용한 추상, 또는 반추상의 실험적인 작업이 시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작업양식의 연원에 대해서는 동양전통의 노장사상(老莊思想)과 문인화 정신을 바탕으로 전통회화의 현대화를 모색하였던 것으로 보는 견해와 당시 서양의 추상표현주의, 앵포르멜 등의 영향으로 보는 견해 등 다양한 평가가 전개되고 있다.
묵림회는 양식면에서 한국화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묵림회를 계기로 대학 동문중심의 다양한 단체들을 결성하고 활동하면서 사숙(私塾)과 대한민국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기존의 동양화단의 풍토를 변화시켰다는 점에도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