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고(應鼓)
응고는 입고(立鼓, 建鼓)와 비고(鼙鼓, 朔鼓)와 함께 고려예종 11년(1116)에 송나라에서 들어와 조선말까지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문헌통고(文獻通考)』의례(儀禮) 대사례(大射禮)에서는 “건고 하나는 남동(南東)에 있고, 고삭비(鼓朔鼙, 삭고)는 북에 있다.”라고 하였고, 『예기』에서는 “현고(懸鼓)는 서에 있고, 응고는 동에 있다.”라고 하였다. 『이아(爾雅)』에서는 작은 북을 응고라 하고, “삭고는 일명 삭비(朔鼙)니 시작할 때 치고, 응고는 일명 응비(應鼙)니 화종(和終)하는 북으로 전정헌가에 쓰인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건고를 가운데 두고 응고는 동쪽에, 삭고는 서쪽에 진설하여 음악을 시작할 때 먼저 삭고를 치고 응고를 친 다음 비로소 큰 북인 건고를 치는 것이 작악(作樂)의 절차였다. 응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