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길병원 ( )

목차
관련 정보
가천의과대학 부속 길병원 본관 전경
가천의과대학 부속 길병원 본관 전경
의약학
단체
가천대학교에 부속된 병원.
목차
정의
가천대학교에 부속된 병원.
연원 및 변천

1958년 인천시 중구 용동에서 이길여산부인과의원을 개원한 것이 초석이 되었다. 1978년 의료법인으로 전환하고, 1979년 15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인 인천길병원(현재 가천대부속 동인천길병원)으로 개원하였다. 1982년 의료법인 길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1987년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중앙길병원(현재 가천대 길병원 본관)을 신축하여 이전하였다.

1995년 중앙길병원은 국내 의료기관 중 두 번째로 독립된 심장센터를 개원하였다. 심장센터는 고속 회전성 전진성 관동맥경화 제거술ㆍ비수술적 관상동맥 성형술ㆍ심부전증 환자 심근성형술 등을 성공시켰다.

1982년 의료 취약지인 경기도 양평에 양평길병원을 개원한 데 이어 1984년에는 철원길병원을 개원하였다. 1993년에는 산업재해 근로자를 응급치료하는 남동길병원을, 1995년에는 원격 화상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백령적십자병원을 개원하였다.

1999년에는 지하3층, 지상13층 규모로 응급실과 심폐소생실, 수술실, 중환자실, 입원실을 갖춘 서해권역응급의료센터가 개원하였다.

1998년 가천의과대학교를 설립하고 이듬해에 가천의대부속 길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008년 의과대 설립 10년을 기념하면서 가천의대 길병원으로 다시 명칭을 변경하였다.

현황

2011년 가천의과대학교와 경원대학교가 통합하여 2012년 3월 가천대학교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동인천길병원은 가천대 부속 동인천길병원으로, 가천의대 길병원은 가천대 길병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관과 암센터ㆍ심혈관센터, 응급의료센터ㆍ외상센터, 인공지능병원, 여성전문센터, 치과센터, 가천어린이병원, 국민검진센터, 가천관 등 전문센터로 나누어져 있다.

설립자 이길여 박사는 2004년 뇌질환 극복을 위한 영상 진단 연구소인 뇌과학연구원을 개소하였다. 2008년에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이길여암ㆍ당뇨연구원을 개원하였다. 사립대 병원 최초로 지역암센터로 선정된 가천대학교 길병원 암센터를 2011년 개원하였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