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돌

목차
관련 정보
광주 송암동 주거지 출토 갈돌
광주 송암동 주거지 출토 갈돌
선사문화
유물
선사시대와 청동기시대에 사용된 조리용(調理用) 석기.
이칭
이칭
석봉(石棒)
목차
정의
선사시대와 청동기시대에 사용된 조리용(調理用) 석기.
내용

‘석봉(石棒)’이라고도 한다. 갈판 위에서 왕복운동에 의하여 곡물이나 야생열매 등을 가는 연장으로, 갈판과 짝을 이루어 쓰여진 것이다.

길이는 20∼40㎝ 전후로 갈판의 너비보다 길며, 계속적인 사용에 의하여 갈판과 맞닿는 한쪽 면이 평탄해지고 갈판과 닿지 않는 양쪽 끝이 불룩하게 튀어나온 것이 많다. 갈돌의 단면은 반달형과 렌즈형이 많고, 장타원형·활형·삼각형의 것도 있다. 석재는 사암·운모편암과 함께 화강암도 많이 사용된다.

갈판과 마찬가지로 신석기시대 유적에서 가장 많이 출토되며, 청동기시대까지도 계속 사용되나 청동기시대에서는 갈돌만 출토되는 경우도 많다. 용도에 있어서 갈돌 양끝면에 때린 흔적이 있는 것도 가끔 나타나므로 망치로도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한반도선사시대(韓半島先史時代) 출토(出土) 곡류(穀類)와 농구(農具)」(지건길·안승모, 『한국(韓國)의 농경문화(農耕文化)』, 경기대학박물관,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안승모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