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사 대적전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갑사 대적전 정측면
공주 갑사 대적전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요사.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요사.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4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8.63m), 측면 3칸(7.41m)의 팔작지붕의 다포식(多包式) 건물. 높이 60㎝ 가량의 장대석(長臺石)으로 쌓은 기단 위에 덤벙주춧돌을 놓고 돌 위에 둥근 홈을 새겨 주좌(柱座)를 표현하였다.

기둥 위에는 창방(昌枋)과 평방(平枋)을 十자 모양으로 짜맞추고, 그 위로 건물 앞쪽에서는 안3출목, 밖2출목의 공포(栱包)를 짜올렸는데, 건물 뒤쪽에서는 공포를 생략하였다. 건물 외부에서 보면 앞쪽 가운데 칸에 4분합문(四分閤門)을 달고 그 위쪽에 공간포(空間包)를 배열하였다.

양 옆 칸과 측면 앞쪽 칸에는 2분합문을 달았으며 문살은 모두 띠살로 되어 있다. 건물 내부는 통칸으로 바닥에 널마루를 깔고 내고주(內高柱)를 세웠다. 고주 사이에는 후불벽(後佛壁)을 세우고 그 앞에 불단(佛壇)을 설치하였으며, 불단 위에는 아미타불·문수보살·보현보살을 안치하였다.

지붕 가구(架構)는 고주 위에 동자기둥[童子柱]을 놓고 다시 여기에 마루도리를 얹어 우물천장을 받치도록 하였다. 한편, 단청은 특이해서 천장에 연꽃무늬와 태극선 모양의 파문(巴文: 태극무늬)을, 대들보에 물고기를, 앞쪽 창방에 신선도를, 평방에는 개와 고양이 그림을 그렸다.

참고문헌

『충청남도지(忠淸南道誌)』(충청남도지편찬위원회, 1979)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