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동원리 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동원리 석탑
공주 동원리 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에 있는 고려시대 석조 불탑. 석탑.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에 있는 고려시대 석조 불탑. 석탑.
내용

높이 3.7m. 1976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평탄한 대지 위에 서남쪽을 향하고 있는데 와편(瓦片) 이외의 다른 유구(遺構)는 찾아 볼 수 없다. 현재 탑의 기단부와 1,2층 탑신, 그리고 옥개석만이 남아 있는데 원래 3층석탑으로 추정된다.

구조는 기단부에서 5매의 지대석(地臺石) 위에 4매의 기단석으로 결구되고, 기단은 2층으로 상대갑석(上臺甲石)이 매우 높고 1,2층기단 갑석에는 탱주(撑柱 : 받침기둥)와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새겨져 있다.

상대갑석 위에 옥신괴임이 있고 1층과 2층 옥신의 체감률은 급속히 떨어져 균형을 이루지 못하나 상당히 정제된 석탑으로 기단부와 옥개석이 통일신라 석탑양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어 고려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1962년 석탑해체 수리시 사리공(舍利孔)이 발견되었으나 사리함(舍利函)은 도굴당하여 유리구슬 1개만 발견되었고, 기단부에서 납석으로 만든 수연(水煙 : 불꽃모양의 장식)파편 ·3층석탑 · 사면석불 · 방형소탑(方形小塔)이 출토되어 국립공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와 같은 소탑들은 탑내의 사리장엄구들로서 통일신라시대 석탑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