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이천 ()

목차
천주교
인물
조선 후기에, 신유박해와 관련된 천주교인.
이칭
성륜(聖倫)
중암(重菴)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68년(영조 44)
사망 연도
1801년(순조 1)
본관
진주(晉州)
출생지
미상
주요 저서
중암고(重菴稿)
관련 사건
신유박해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신유박해와 관련된 천주교인.
내용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성륜(聖倫), 호는 중암(重菴). 아버지는 완이다. 1779년(정조 3) 12세 되던 해부터 임금의 총애를 받고 궁궐에 출입하면서 응제시(應製詩)를 지어 올렸다.

일찍이 진사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입학하였으며, 이기설(理氣說)을 토대로 하는 당시의 보편적 학문성향을 탈피하고 고증학적(考證學的)인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사실들을 구명(究明)하는 데 전념하여 전도가 촉망되었다.

그러나 1797년 돈녕부도정(敦寧府都正) 김정국(金鼎國)에 의하여, 주문모(周文謨)와 접촉하면서 천주교 교리를 배우며 요언(妖言)으로 민심을 혼란시킨다고 보고되어, 형조의 탄핵을 받아 그 해 11월에 제주도로 유배되었다.

이어 1801년(순조 1) 신유박해 때 옥사하여 주문모와 함께 효수되었다. 저서로는 고증적 자료가 다수 수록된 『중암고』 8권 4책이 있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순조실록(純祖實錄)』
『중암고(重菴稿)』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