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신씨 묘역 (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신선경과 유인호 묘역 전경
서울 신선경과 유인호 묘역 전경
가족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조선시대 거창신씨 관련 묘역.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신선경과 류인호 묘역(慎先庚과 柳仁濠 墓域)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유형문화유산(1991년 12월 24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363 (오금동, 오금근린공원)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송파구에 있는 조선시대 거창신씨 관련 묘역.
내용

1991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576㎡. 1456년(세조 1) 사헌부 장령을 거쳐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를 지낸 신선경(愼先庚)과 정부인(貞夫人) 청주한씨의 쌍분 묘역 일대이다. 거창신씨종친회에서 관리하고 있다.

기단 받침돌 위에 웅대한 봉분으로 이루어졌으며, 받침돌이 없는 상석 1기와 가늘한 몸매로 되어 있는 문인석 1쌍과 묘비 1기가 있다. 특히 묘비는 연꽃무늬의 비갓으로 된 조선 초기의 특유한 형태를 하고 있어 묘비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그 동쪽 옆에 문화유씨(文化柳氏)인 공조참의 유인호(柳仁豪)와 숙부인(淑夫人) 거창신씨의 합장묘가 같이 있다. 이 봉분 역시 기단석 위에 설치되었으며 앞에는 묘표 1기, 망주석 1쌍, 상석 1기가 상설되어 있다.

또, 동쪽으로 약간 떨어진 곳에 1991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문화유씨묘역이 자리하고 있는데, 모셔진 인물의 생존연대로 보아 원래 이곳은 거창신씨묘역이었는데 문화유씨와 인척관계를 맺음으로써 두 집안의 종중묘역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문화재현황』(서울특별시, 199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