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학교 ()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
단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
이칭
이칭
경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
연원 및 변천

1947년 11월 8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에서 조양보육사범학교(朝陽保育師範學校)로 설립되었다. 1954년 조양보육초급대학으로 개편하였고, 1955년 하초학원(河樵學園)에 인수되면서 경기여자초급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57년 11월 손상교(孫祥敎)가 학교법인 경기학원을 설립하고, 초대 이사장에 손희장(孫熙璋)이 취임하였다. 같은 해 12월 경기학원이 하초학원을 인수하고, 남녀공학의 경기초급대학으로 개편하였다. 1959년 3월 야간부를 설치하고 1962년 경기실업초급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이듬해 3월 4년제 경기대학으로 인가되었다.

1964년 교직과정을 개설하고, 1973년 야간부에 4개 학과를 신설하였으며, 1979년 대학원 석사과정을 설치하였다. 1981년 대학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고, 1982년 3월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캠퍼스를 조성하여 주간대학을 이전하였다.

1985년 3월 종합대학으로 개편하면서 경기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고, 1988년 경영행정대학원을 경영대학원과 행정대학원으로 분리하였다. 1994년 조형대학원, 1995년 통일안보전문대학원을 신설하였고, 1999년 단과대학 편제에서 학부제로 학칙을 변경하였다. 2000년 사범대학을 신설하고, 2006년 단과대학 편제로 환원하였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진(眞)·성(誠)·애(愛)’이다. 깨끗한 대학, 취업이 잘 되는 대학, 한국의 얼이 살아 숨 쉬는 대학을 교육목표로 하고, 우수교원 확보와 연구 활성화, 투명한 행정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 확대, 경쟁력을 갖춘 대학원 체제 구축 등을 발전전략으로 삼아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미국 샘하우스톤주립대학교(Sam Houston State University)·인카네이트워드대학교(Incarnate Word University)·오하이오주립대학교(Ohio State University)·조지워싱턴대학교(George Washington University) 등 해외 50여 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교환학생제(샘하우스톤주립대학교·인카네이트워드대학교·오하이오주립대학교), 복수학위제(샘하우스톤주립대학교), 해외 인턴십, 어학연수, 해외문화 탐방, 학술교류 등을 시행하고 있다.

40여 개의 동아리와 배구부·유도부·씨름부·축구부·탁구부·조정부·볼링부 등의 운동부가 활동하고 있고, 특히 배구부가 유명하다. 매년 5월 거북축제와 10월 거북체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대학신문으로 『경대학보(京大學報)』가 있다.

현황

2016년 현재 수원캠퍼스는 3개 대학원, 8개 단과대학, 5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캠퍼스는 6개 대학원, 2개 단과대학, 9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부속기관으로 금화도서관, 보건진료소, 전산정보원, 박물관, 신문방송사, 생활관, 체육실, 양성평등문화원, 출판부 등이 있고, 부설연구기관에 인문과학연구소·사회과학연구소·한국산업경제연구소·기초과학연구소·산업기술종합연구소·관광종합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소·민족사상연구소·E-비지니스연구소·법학연구소·스포츠건강과학연구소·융복합신소재연구소·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여행문화연구소·여가복지문화연구소·한반도전략문제연구소 등이 있다.

중앙도서관은 2,000여 석의 열람석을 갖추고서 59만여 권의 장서와 1,700여 종의 국내외 학술잡지, 1만 7000여 종의 전자저널 등을 보유하고 있다. 기숙사의 수용인원은 400여 명이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10』(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9)
『한국고등교육연구』(김기석, 교육과학사, 2008)
경기대학교(www.kyonggi.ac.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