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귀래정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귀래정 정측면
경주 귀래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지헌 이철명 관련 주택.
이칭
이칭
육화정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경주귀래정(慶州歸來亭)
지정기관
경상북도
종목
경상북도 시도민속문화재(1991년 05월 14일 지정)
소재지
경북 경주시 강동면 천서길 7 (다산2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지헌 이철명 관련 주택.
내용

2019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1798년(정조 22)에 여강이씨의 21세손인 이지륜(李之輪)이 건립한 것으로, 처음에는 육화정이라 하였으나, 예조정랑을 지낸 지헌(止軒) 이철명(李哲明)을 모시면서, 선생이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돌아왔다는 뜻을 기려 당호(堂號)를 귀래정으로 바꾸었다.

이 주택은 사랑채와 안채가 별도의 공간을 구획하여 전후로 배치되어 있는데, 귀래정은 전면에 있는 사랑채의 당호(堂號)로, 사랑채로서는 이례적으로 정육각형의 평면을 채택하여 정자와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육각형 평면의 정자에는 내부에 온돌방을 두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이 건물에는 평면의 교묘한 분할로 육각의 평면 내에 방형의 온돌방을 설치하여 사랑채로서의 기능을 하게 하였다.

평면은 육각형을 전후로 크게 나누어 두 개의 사다리꼴로 만든 후, 전면에는 대청을 꾸미고 후면에는 사다리꼴에 내접하는 4각형의 방 2개를 들이고 ,나머지 삼각 부분은 출입공간과 반침으로 꾸몄다.

주상(柱上)에는 2익공으로 장식하였으나, 일반적인 예와는 반대로 외부에는 제공(諸貢)의 뿌리를 단절하였고 내부에는 초각(草刻)을 하였다.

참고문헌

『경상북도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慶尙北道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경상북도, 1991)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