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보문사지 당간지주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보문사지 당간지주
경주 보문사지 당간지주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8m. 이 당간지주가 있는 장소는 통일신라시대에 보문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전하며, 현재에도 금당지·쌍탑지·건물의 초석 등 많은 유적과 유물을 조사할 수 있다.

특히, 절터에서 ‘普門(보문)’이라고 쓰인 기와조각이 발견되고 있어 이곳이 보문사의 옛터임을 증명하고 있다. 당간지주는 절터 서남쪽에 있으며 64㎝의 간격을 두고 남북으로 상대하여 서 있다.

서로 상대하여 면하고 있는 내측면과 외면, 전후측면에는 아무런 조각장식이 없는데, 외측면만은 양변의 모[角]를 죽여 다소의 장식의장을 보이고 있다.

북쪽의 지주는 상부가 절단되었으나 남쪽의 것은 완전한데, 그 정상부는 내면 상단에서 외면으로 내려오면서 반원형의 선을 그리며, 외부로 깎여지되 정상부 이하는 사선(斜線)을 그어 2㎝쯤까지 내려왔다.

그리고 그 이하 하단부까지는 내측면을 제외한 3면의 넓이나 두께가 2, 3㎝쯤 굵어졌다. 그러므로 이 지주를 외면에서 보면 상하가 잘 조화되어 안정감을 주면서 가늘고 긴 모습으로 보인다. 가운데의 당간을 고정시키는 간(杆)은 상중하 세 군데에 구멍을 마련하여 장치하였던 것인데, 그 간공은 남북 양 지주의 것이 같지 않다.

즉, 남쪽 지주에는 정상부에서 28㎝ 밑에 길이 17㎝, 너비 15㎝의 네모난 관통공(貫通孔)이 있으며, 다시 그 밑으로 각각 129.5㎝의 사이를 두고 같은 크기의 네모나게 뚫은 관통공이 두 곳에 있는데, 북쪽 지주는 남쪽 지주의 관통공과 상대되는 위치마다 내측면에 길이 13㎝, 너비 15㎝, 깊이 17㎝의 장방형의 구멍이 있으나 관통되어 있지는 않다.

본래는 양쪽 지주를 받고 있던 기단이 있었을 것인데, 현재는 양 지주 사이 기저부에 길이 127㎝, 너비 67㎝, 높이 36㎝의 장방형 간대(竿臺)가 있을 뿐이다. 이 대석은 측면에 아무런 조각장식이 없이 4면의 모를 죽여서 돌을 다듬었다.

전체의 형태가 장대하고 소박하며 한 쪽의 지주석에만 관통공이 있는 것은 당대의 지주로서 매우 희귀한 예라 하겠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4 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국보』 7 석조(정영호 편, 예경산업사, 1983)
「통일신라시대 당간지주와 석교」(이호관, 『고고미술』 158·159, 1983)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