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송유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한대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2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한대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2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고활자본. 1902년 그의 종9세손 정문(定文)·정용(定鏞)과 방계후손 기석(夔錫)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곽종석(郭鍾錫)의 서문과 세계도가 있고 권말에 김진탁(金鎭祏)의 후서와 허유(許愈)·김정문 등이 쓴 4편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6수, 잡저 4편, 권2에 척유(摭遺) 3편, 부록에 유사(遺事)·가장·행장·묘갈명·전(傳)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장편의 「남도(南島)」·「수족음(手足吟)」등과 비장한 문체로 쓴 「용천검(龍泉劍)」을 비롯하여 정유재란의 국난기에 안음현감(安陰縣監)으로 재직하면서 두 아들과 함께 황석산성(黃石山城)에서 전사한 곽준(郭䞭)을 소재로 지은 「정유재고령우존재곽공반츤(丁酉在高靈遇存齋郭公返櫬)」 등이 실려 있다.

잡저에는 그가 임진왜란의 국난을 당하여 산속으로 피신해 있으면서 겪은 고난과 치욕의 소식들을 기술하고, 복수의 결의를 다짐한 문답체의 「기우록(奇遇錄)」과 백이(伯夷)의 충절을 기리는 한편, 임진왜란 때 전사한 김경근(金景謹)·박선(朴0x9C5A) 등을 위로하려는 의도에서 지었다는 「수양왕전(首陽王傳)」 등이 특이하다.

이밖에 그와 학문적 교류가 깊었던 김하(金㵑)·김렴(金濂) 등의 전기인 「김씨팔군자전(金氏八君子傳)」 등이 실려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