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무열사 ( )

목차
관련 정보
고흥 무열사 전경
고흥 무열사 전경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진무성을 배향한 사당.
정의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진무성을 배향한 사당.
개설

1981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진무성의 본관은 여양(驪陽). 호는 송계(松溪)이다. 인해(仁海)의 아들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이순신의 휘하에 들어가 옥포와 당포 해전 등에서 뛰어난 공을 세웠고 1593년 6월 제2차 진주성 싸움에도 참전했다.

1599년 무과에 급제하고 1605년 선무원종공신에 책록되었다. 1627년(인조 5) 정묘호란 때, 중군으로 통제사의 직무를 대행하기도 하였으며 구성(龜城) 부사(府使)를 지냈다. 호조판서 겸 오위도총부도총관에 추증되었다.

역사적 변천

원래는 1826년(순조 26)에 고흥군(당시 흥양현) 대서면 상남마을에 ‘용강사(龍岡祠)’란 이름으로 창건하여 진무성과 함께 창원박씨 3인을 배향하였다. 1868년(고종 5) 헐린 뒤 1882년(고종 19) 현 위치에 다시 지으면서 무열사라 하여 진무성을 모셨다.

특징

1941년과 1971년에 고쳤다. 앞면 3칸의 맞배집 사당, 앞면 4칸의 팔작집 강당, 그리고 내삼문과 외삼문이 있다. 사당에는 영정이 모셔져 있다. 임란해전에서 사용한 것으로 전하는 칠성검(七星劒)과 고문서 다수가 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무열사지(武烈祠誌)』(1974)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8)
『고흥군의 문화유적』(목포대박물관·전라남도·고흥군, 1991)
『전남의 서원·사우』2(목포대박물관·전라남도, 199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희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