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산림과 연못, 공장(工匠)과 영조(營造)에 관한 일을 담당한 관청.
이칭
이칭
공조, 전공사, 상서공부
제도/관청
설치 시기
982년(성종 1)
폐지 시기
1372년(공민왕 21)
상급 기관
상서도성
내용 요약

공부는 고려시대 산림과 연못, 공장(工匠)과 영조(營造)에 관한 일을 담당한 관청이다. 고려의 가장 중요한 행정기구인 상서6부의 하나로, 산림과 연못의 관리, 기술자인 공장(工匠)의 관할, 궁궐 · 관청 · 사찰 등의 건축에 관한 일을 담당하였다. 6부의 업무 가운데 중요성이 작아 재신(宰臣)이 공부의 판사에 임명되지 않는 경우나 관부 자체가 폐지되는 경우도 있었다.

정의
고려시대 산림과 연못, 공장(工匠)과 영조(營造)에 관한 일을 담당한 관청.
설치 목적

고려시대에 국가의 중요한 업무인 산림과 연못의 관리, 기술자인 주1의 관할, 궁궐 · 관청 · 사찰 등의 건축에 관한 일을 담당시킬 목적으로 설치하였다.

기능과 역할

공부(工部)는 고려의 가장 중요한 행정기구인 상서6부(尙書六部: 이부 · 병부 · 호부 · 형부 · 예부 · 공부)의 하나로, 산림과 연못의 관리, 기술자인 공장의 관할, 궁궐 · 관청 · 사찰 등의 건축에 관한 일을 담당하였다.

변천사항

982년(성종 1) 중국 제도를 수용하여 어사도성(御事都省)과 어사6관(御事六官: 선관 · 병관 · 민관 · 형관 · 예관 · 공관)을 설치하면서 6관의 하나로 공관(工官)을 설치하였다. 어사(御事) · 시랑(侍郎) · 낭중(郎中) · 원외랑(員外郎)을 두었고, 주4으로 우조(虞曹)와 수조(水曹)를 설치하였다.

995년(성종 14) 어사도성을 상서도성(尙書都省)으로, 어사6관을 상서6부(尙書六部)로 개편하면서 공관을 상서공부(尙書工部)로 고쳤다. 우조는 상서우부(尙書虞部)로, 수조는 상서수부(尙書水部)로 고쳤다가 뒤에 폐지하였다. 문종(文宗) 대에 품계와 정원을 정하여 판사(判事, 재신이 겸함) 1인, 상서(尙書, 정3품) 1인, 지부사(知部事, 타관이 겸함) 1인, 시랑(정4품) 1인, 낭중(정5품) 2인, 원외랑(정6품) 2인으로 하였다.

공부는 업무를 국왕에게 직접 아뢸 수 있어 국왕과 공부 사이는 주6 관계가 있었으므로 국왕이 공부 업무를 직접 관할하였다. 참지정사(參知政事) · 정당문학(政堂文學) · 지문하성사(知門下省事) 등의 재신이 판사를 겸직하여 공부의 업무를 관할하기도 했으나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았고 판사가 임명되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6부(六部)의 다른 관부에 비해 업무의 중요성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결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공부가 폐지된 경우도 상당 기간 있었다. 공부 주7가 참지정사 · 정당문학 · 지문하성사나 추밀(樞密)을 겸하기도 하였다.

1275년(충렬왕 1)에 6부를 4사(四司: 전리사 · 군부사 · 판도사 · 전법사)로 고치면서 폐지하였다. 1298년(충선왕 즉위년)에 충선왕(忠宣王)이 즉위하여 4사를 6조(六曹: 전조 · 병조 · 민조 · 형조 · 의조 · 공조)로 개편하여 기구를 강화하면서 공조(工曹)라 개칭하였고, 상서 1인, 시랑 · 낭중 · 원외랑 각 3인을 두어 정원을 늘렸다. 곧이어 충선왕이 퇴위되면서 폐지되었다.

1356년(공민왕 5) 반원정책(反元政策)으로 6부를 복구하면서 공부로 개편하고 상서 · 시랑 · 낭중 · 원외랑을 두었다. 1362년(공민왕 11) 6부를 6사(六司: 전리사 · 군부사 · 판도사 · 전법사 · 예의사 · 전공사)로 개편하면서 전공사(典工司)로 고쳤고, 판서(判書) · 총랑(摠郎) · 정랑(正郎) · 좌랑(佐郎)을 두었다. 1369년(공민왕 18) 6부로 복구하면서 공부로 고치고 전서(典書) · 의랑(議郎) · 직랑(直郎) · 산랑(散郎)을 두었다. 1372년(공민왕 21) 6부를 6사로 개편하면서 전공사로 고치고 판서 · 총랑 · 정랑 · 좌랑으로 고쳤다. 1389년(공양왕 1) 6조의 공조로 개칭되어 조선으로 계승되었다. 이속으로는 문종 때 정한 주사(主事) 2인, 영사(令史) 4인, 서령사(書令史) 4인, 계사(計史) 1인, 기관(記官) 8인이 있었다.

의의 및 평가

공부는 국가의 가장 중요한 행정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설치한 상서6부의 하나였다. 6부의 다른 관부에 비해 업무의 중요성이 크지는 않았으나, 산림과 연못의 관리, 기술자인 공장의 관할, 궁궐 · 관청 · 사찰 등의 건축에 관한 일을 담당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단행본

박용운, 『고려시대 상서성 연구』(경인문화사, 2000)

논문

박용운, 「고려시기의 겸직과 중복직에 대한 논의와 권력구조」(『한국사연구』136, 한국사연구회, 2007)
박재우, 「고려전기 재추의 운영원리와 권력구조」(『역사와현실』26, 한국역사연구회, 1997)
박재우, 「고려전기 6부 판사의 운영과 권력관계」(『사학연구』87, 한국사학회, 2007)
주석
주1

수공업에 종사하던 장인. 관공장(官工匠)과 사공장(私工匠)으로 나뉜다. 우리말샘

주2

고려 시대에, 삼성 가운데 백관을 거느리던 관아. 성종 원년(982)에 광평성을 고친 것으로, 14년(995)에 상서도성으로 고쳤다. 우리말샘

주4

장관에게 속한 관원. 우리말샘

주6

직접 임금에게 아룀. 우리말샘

주7

고려 시대에 둔 공부(工部)의 으뜸 벼슬. 정삼품의 벼슬로, 나중에 공조 판서로 이름을 고쳤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