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반죽동 석조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반죽동 석조
공주 반죽동 석조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국립공주박물관에 소장된 삼국시대 백제의 석조. 보물.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국립공주박물관에 소장된 삼국시대 백제의 석조.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0.75m, 지름 1.88m. 국립공주박물관 소장. 석조대좌 위에 놓여 있는데 지대석 이외의 각 부분은 원형을 기본형으로 하고 있다.

대석은 정교하게 치석하였는데 한 변의 길이가 0.86m인 방형의 지대석 위에 원형의 탱석을 세웠다. 탱석은 높이 0.35m, 지름 0.71m의 원주형으로서 외면 상부에 약간의 평면간지를 남기고 나머지 전면에는 전형적인 백제수법에다 12판의 입상형(立狀形)으로 복련문(覆蓮文)을 양각하였는데, 특히 그 연판의 조각이 풍려하며 끝을 반전시키고 있음은 공주지방출토의 여러 백제 연화문와당과도 같은 양식과 기법을 보이고 있다.

이 위에 놓인 원형석조는 하나의 돌로 조성되어 내부를 파낸 것인데, 안지름 1.55m, 깊이 0.56m, 주연 두께가 0.165m로서 전체의 형태는 넓적한 대접을 크게 확대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내부 주위 벽에는 아무런 조식이 없고 밑바닥 면도 평평하게 치석하였다.

바깥면에는 상변에 굽처럼 넓적한 테를 양각하였다. 그리고 표면 중앙에는 2조의 선대(線帶)를 굵게 조각하여 돌리고 그 선문상에 같은 간격으로 네 군데에 연화문원좌(蓮花文圓座)를 배치하였는데, 이 연화원좌는 중심에 소문(素文)의 원좌를 양각하고 그 주변에 단엽 8판의 복련을 조각한 것이다.

통일신라시대의 장방형 석조와는 달리 연화문을 장식한 탱석 위에 놓인 이 석조는 외면에도 풍만한 연판과 단아한 선조문(線條文)을 돌려 귀족적인 아취를 풍기고 있다. 현재 풍화에 의하여 조식문양이 다소 희미해졌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6 보물 4(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