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중동성당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중동성당 정면
공주 중동성당 정면
천주교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에 있는 최종철 신부가 설계하여 건립된 성당. 천주교성당.
이칭
이칭
공주성당(公州聖堂)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공주중동성당(公州中洞聖堂)
지정기관
충청남도
종목
충청남도 시도기념물(1998년 07월 25일 지정)
소재지
충남 공주시 성당길 6 (중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에 있는 최종철 신부가 설계하여 건립된 성당. 천주교성당.
내용

1998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본래 이름은 공주성당(公州聖堂)이었으나, 1982년에 교동 본당을 분리하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1897년에 설립된 공주 본당에서는 초대 주임 기낭(Guinand, 陳普安) 신부가 현재의 성당 위치에 매입하여 개조한 기와집과 초가집을 성당 및 사제관으로 사용해 왔다.

그러다가 1921년에 제5대 주임으로 부임한 최종철(崔宗哲, 마르코) 신부가 1936년에 새 성당 건립을 계획하였으며, 중국인 기술자들을 데려다가 직접 벽돌을 구워 1년여 만인 1937년 5월 12일에 현재의 성당을 완공하고 성모성탄(聖母聖誕)을 주보(主保)로 하여 축성식을 갖게 되었다.

이 성당은 최신부가 직접 설계하였는데, 정면 중앙에 종탑을 갖춘 벽돌조의 고딕식 건물로, 외관상의 형태는 라틴 십자형이다. 그리고 내부 공간은 삼랑식(三廊式)으로, 7개의 회중석(會衆席) 베이와 정면 좌우의 제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랑(身廊)과 측랑(側廊)의 경계부는 8각 석조의 열주가 반원 아치를 이루고 있다.

1997년에 본당 설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성당 건물을 대대적으로 보수하였고, 1998년 7월 25일에 충남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차기진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