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암집 ()

목차
유교
문헌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신익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신익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2권 5책. 연활자본. 1966년 문인 윤태희(尹泰希)·윤명섭(尹明燮)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길수(金吉洙)의 서문과 권말에 윤명섭의 발문이 있다.

권1에 시 494수, 권3∼6에 서(書) 144편, 권7·8에 잡저 19편, 권9에 설 27편, 권10에 논 9편, 변 19편, 기의(記疑) 2편, 권11에 서(序)·기·발·잠·명·송(頌)·문(文)·정서(定書)·자사(字辭)·자설(字說)·서증(書贈) 합 49편, 권12에 제문·묘지명·신도비명·묘갈명·묘표·행장·세헌(世獻)·세도(世圖)·유사·기사(記事)·전(傳) 합 47편, 별집에 서(書) 7편, 부록으로 묘갈문·제문 각 1편, 만사 8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주로 서경(敍景)과 기행시가 대부분이다. 서(書)의 「답정문구(答鄭文龜)」에서는 『중용』의 무형무위(無形無爲), 유형유위(有形有爲)에 대해 이기(理氣)를 이원적 일원론(二元的一元論)으로 설명하여 이이(李珥)의 학설을 더욱 천명하였다.

논의 「병형론(兵刑論)」에서는 정치를 할 때 형(刑)보다 덕(德)을 앞세울 것을 강조했고, 「반고론(反古論)」에서는 사람이 옛 법도를 배반하면 재앙이 온다고 하며, 천명(天命)을 근본으로 하고 인성(人性)을 순(順)히 하여 인간의 안목을 새롭게 하고 추세(追勢)를 바로잡아야 대강(大綱)이 본궤도를 달리게 된다고 논술하였다.

변의 「인물성동이변(人物性同異辨)」에서는 인과 물의 성은 본연(本然)으로 보면 같고, 기질(氣質)로 보면 다르다 하여, 호락(湖洛)의 논쟁에서 중도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이밖에 잡저 가운데 「대학팔도(大學八圖)」·「중용도(中庸圖)」·「심자도설(心字圖說)」·「심해도(心楷圖)」·「용사합도설(容思合圖說)」 등 8개 도설이 있다.

집필자
신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