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촉사 배례석 ( )

목차
관련 정보
논산 관촉사 배례석 상부
논산 관촉사 배례석 상부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사에 있는 고려시대 연화문 장식의 석조. 연화대석.
목차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관촉사에 있는 고려시대 연화문 장식의 석조. 연화대석.
내용

1976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길이 204㎝, 너비 103㎝, 높이 40㎝. 관촉사석등에서 약10m 동쪽으로 떨어진 화단 안에 있다.

장방형의 대석으로 면석(面石)의 긴쪽에 3개, 짧은쪽에 2개의 안상(眼象)을 새기고, 그 안에 고사리무늬 같은 버섯구름모양을 양각했다.

윗면에는 가운데의 커다란 연꽃을 중심으로 그 좌우에 약간 작은 연꽃 2송이를 양각했는데, 연꽃모양은 3개가 모두 같은 홑꽃잎 8엽이며, 가운데 커다란 원좌(圓座)가 있고 그안에 자방(子房)이 연주문(連珠文)처럼 양각으로 돌려 새겨져 있다.

연꽃잎이 뾰족하게 새겨져 있으며 가운데 연꽃에서 좌우로 이어지는 연꽃가지는 매우 사실적이다. 석불 · 석등 · 배례석이 일직선상으로 놓여 있어 신도(信徒)가 입구에 들어와 석불을 향하여 배례했을 때 이용했던 대좌인 듯한데, 보존상태가 아주 좋고 조각이 뚜렷하고 힘이 있어 석불보다 우수하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