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제호 ()

목차
과학기술
물품
무선 전신시설이 처음으로 장치된 우리나라 최초의 군함.
목차
정의
무선 전신시설이 처음으로 장치된 우리나라 최초의 군함.
내용

무선 전신시설이 최초로 설치된 때는 1910년 대한제국 정부에서 월미도무선전신소와 당시 등대순시 및 세관감시선이던 탁지부 소속의 광제호에 장치한 것이 효시였다.

대한제국 정부에서는 1881년 군비강화책의 일환으로 공채를 모집하면서 군함도입계획을 추진하여, 1902년 말에 해군 창설과 함께 군함을 도입하였다. 이때 도입된 군함이 양무호였으나, 이 배는 화물선을 급조한 군함으로서 막대한 유지비로 인하여 운영에 곤란을 겪었다.

이에 정부에서는 새로운 배를 건조하기로 계획하여 만들어진 군함이 광제호다. 광제호는 명목상으로는 등대순시 및 보급을 목적으로 일본의 가와사키조선(川崎造船)에서 건조하여, 1904년 11월 대한제국 정부에 인도된 1,056t급 선박이었다.

정부에서는 광제호가 인천항에 도착하자 3인치 포 3개를 장치하여 해안경비, 등대순시 및 세관감시 등 다목적으로 사용하였다. 광제호의 도입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이때까지 육군편제로만 구성되어 있던 15군부를 개편하여, 군함 확보에 따른 근대식 해군편제를 마련하는 등 입법조치를 강화하였다.

1905년 11월 제2차한일협약(을사조약) 체결에 의한 일제의 침략으로 광제호는 해군군함으로서의 사명은 끝이 나고, 인천항을 모항으로 한 탁지부 관세국 소속의 연안세관감시선이 되고 말았다. 대한제국의 상징적 군함이었던 광제호는 정부의 해관 관세수입자금으로 건조되었고, 초대 함장은 신순성이었다.

이 배는 전장 220척, 너비 30척, 선심 21척에 화물적재량 540t, 총 톤수 1,056t으로 특수목적으로 건조된 선박이다. 또한, 주기관은 3연성 레시프로기관 2대로서 출력은 2,483마력, 최대속도는 14.77노트를 기록한 당시의 조선술로는 최신의 기선이었다.

참고문헌

『한국전기통신100년사』(체신부, 1985)
『한국해운항만사』(해운항만청, 198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