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삼방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괴산 삼방리 삼층석탑
괴산 삼방리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탑신부 높이 2.1m. 1995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속칭 ‘탑말, 탑마을’이라 부르는 마을에 건립되어 있는데 석탑이 서 있는 주변은 경작지로 변하였으며 주변에 기와편과 청자편들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점으로 보아 일대가 옛 절터로 추정된다.

석탑은 기단부가 잡석에 파묻혀 있어 2층기단인지 단층인지는 알 수 없으나 간단한 잡석 제거작업으로 넓적한 갑석만은 확인할 수 있었다. 갑석 하면에는 부연이 있고 상면에 탑신부를 받는 3단의 굄대가 마련되어 있다. 탑신부는 각층의 탑신석과 옥개석이 1석씩으로 조성되어 차례로 놓여 있다.

탑신석은 각층에 양쪽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모각되어 있는데 초층탑신에는 4면에 1구씩의 좌상을 돋을새김하여 주목을 끈다. 각 면의 좌상은 앙련좌 위에 결가부좌(結跏趺坐)하고 둥근 두·신광을 구비하였으며 양쪽 귀가 길어서 준엄한 인상을 주고 있다.

각 면 모두 여래좌상으로 동쪽은 수인(手印)이 오른쪽을 들어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하였으며 남쪽은 지권인(智拳印)을 결하여 비로자나불임을 알 수 있다. 서쪽은 아미타여래상이며 북쪽은 항마촉지인을 결한 석가여래좌상을 봉안하였는데 이렇게 초층탑신석에 사방불(四方佛)을 배치하고 각 면의 불상마다 연화좌나 두·신광을 조각하여 장엄을 이룬 예는 신라시대부터 보이고 있다.

각층 옥개석은 하면의 받침이 4단씩이고 낙수홈이 오목새김되었으며 상면에는 1단씩의 굄을 마련하여 그 위층의 탑신석을 받고 있는데 3층상면의 중앙에는 정4각형의 찰주공(擦柱孔, 5㎝×6㎝, 깊이 9.5㎝)이 마련되어 있다. 낙수면은 경사가 약간 급한 편이며 사면의 합각 끝에 풍경을 달았던 작은 구멍이 있어 장식적인 석탑임을 알 수 있고 네 귀퉁이 전각의 경쾌한 반전으로 둔중한 느낌은 면하고 있다.

상륜부(相輪部)는 노반석(露盤石) 하나가 남아 있을 뿐 그 이상의 부재는 없다. 노반석에는 상·하면 중심을 관통한 찰주공이 있다. 이 석탑은 초층탑신석 사방에 여래좌상을 배치한 양식이 신라시대부터 있었던 유례와 흡사하나 기단갑석 상면의 탑신부굄 양식이나 각부의 건립양식 수법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건립으로 추정된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