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나무

목차
관련 정보
구상나무
구상나무
식물
생물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침엽교목.
목차
정의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침엽교목.
내용

학명은 Abies koreana WILS.이다. 우리나라 특산종으로 한라산·지리산·무등산·덕유산의 높이 500∼2,000m 사이에서 자란다. 높이 18m, 수폭 7∼8m에 이르는 미려한 수형을 갖는 나무이다.

분비나무와 비슷하게 생겨서 분비나무로 오인되어 오다가 1920년 윌슨(Wilson)이 열매의 실인(實鄰)이 뒤로 젖혀진 점이 분비나무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한국 특산종으로 발표하였다.

5∼6월에 잎 끝에 솔방울 같은 꽃이 피는데 빛깔이 노란색·분홍색·자주색·검은색 등 갖가지 색을 나타내며, 가을에 익는 열매도 여러 가지 색이다. 암수한그루이며, 꽃의 색이 자주빛인 것은 구상나무, 검은빛이 강한 것은 검구상, 붉은빛이 도는 것은 붉은구상, 녹색인 것은 푸른구상이라고 부른다.

추운 곳이나 더운 곳, 어느 곳이든 잘 사는데, 어려서는 약한 그늘을 좋아하며 자라면서 양광을 필요로 한다. 토양에 습도가 많아야 되고, 거름기가 많은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란다.

번식은 9월에 익은 종자를 따서 정선을 한 뒤에 헝겊이나 비닐봉투에 넣어 보관하였다가 2월 말에 모래와 습적처리를 하여 4월 초에 파종한다. 파종 전 토양살균을 실시하여 입고병을 방제하고, 적당한 음지를 만들어주어야 한다.

구상나무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구미에서는 누구나 잘 아는 나무로, 유럽에서는 한국전나무(Korean Fir)로 부르며 크리스마스 트리로 애용한다.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수·공원수 등으로 좋으며, 목재는 재질이 훌륭하여 가구재 및 건축재 등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