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치관 ()

경기도 광주 구치관 신도비 중 신 신도비 정측면
경기도 광주 구치관 신도비 중 신 신도비 정측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우찬성, 우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이율(而栗), 경률(景栗)
시호
충렬(忠烈)
군호
능성군(綾城君), 능성부원군(綾城府院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06년(태종 6)
사망 연도
1470년(성종 1)
본관
능성(綾城, 지금의 전라남도 화순)
주요 관직
영의정
정의
조선 전기에, 우찬성, 우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능성(綾城). 자는 이율(而栗)·경률(景栗). 증조는 보문각대제학 구위(具褘)[구치관 碑銘에는 具禕]이고, 할아버지는 개성부윤 구성로(具成老)이며, 아버지는 목사 구양(具揚)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34년(세종 16) 알성 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정자에 임명, 예문관검열·승정원주서·감찰·황해도도사를 거쳐서 병조정랑·검상·사복시윤을 역임하였다. 1453년(단종 1) 계유정난 직후 수양대군의 명으로 함길도에 파견되어 경성부사 이경유(李耕㽥)를 참살하고 보공대호군(保功大護軍)에 승진되었다.

1455년(세조 1) 세조가 즉위하자 우승지에 제수되었고, 이어서 좌익공신 3등에 책록되고 좌승지에 제수되었다. 이후 이조참판으로 승진되고 능성군(綾城君)에 봉해졌다. 1462년에 우찬성, 뒤에 능성부원군(綾城府院君)에 봉하여지고 우의정을 거쳐서 영의정이 되었다.

이 때 건주위(建州衛)의 여진족이 변경을 침범하자 진서대장군(鎭西大將軍)이 되어 이를 토평하였다. 특히, 세조는 "나의 만리장성이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매우 신임하였다.

1468년 예종이 즉위하자 원상(院相)으로서 호조판서를 겸직하였으며, 1469년성종이 즉위하자 다시 원상으로서 이조판서를 겸직하였다. 뒤에 청백리(淸白吏)에 녹선되고, 좌리공신(佐理功臣) 2등에 추록되었다. 시호는 충렬(忠烈)이다.

참고문헌

『단종실록(端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예종실록(睿宗室錄)』
『국조방목(國朝榜目)』
『해동명신전(海東名臣傳)』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목계일고(木溪逸稿)』
『해동잡록(海東雜錄)』
『대동기문(大東奇聞)』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