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암유고 ()

목차
관련 정보
국암유고
국암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신면구의 시 · 기 · 제문 · 만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신면구의 시 · 기 · 제문 · 만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불분권 1책. 필사본. 필사연대는 미상이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94수, 상량문 1편, 기 2편, 부록으로 제문 2편, 행장초(行狀草) 1편, 만사 1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 중 ‘영성군선조묘소재어기내고양현(靈城君先祖墓所在於圻內高陽縣)……’은 1829년(순조 29)에 선조인 신숙주(申叔舟)의 묘소를 보수하면서 지은 것이다. 이밖에 「서빙진망경(西氷津望京)」·「강두주자(江頭舟子)」·「경중춘경(京中春景)」 등이 있다.

끝으로 신광한(申光漢)의 묘소 가까이 고려의 공양왕 묘소가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공양왕이 손위(遜位)하고 민간에 살았으며, 그가 죽자 서인(庶人)과 같이 장사를 치렀으므로 신광한의 묘소를 쓸 때 알지 못했다는 기록과 함께 그 감회를 읊은 것으로, 공양왕과 관계가 있는 설화를 전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