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동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헌릉참봉, 사섬시직장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진경(震卿)
청암(靑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18년(중종 13)
사망 연도
1592년(선조 25)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사섬시직장
정의
조선 전기에, 헌릉참봉, 사섬시직장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진경(震卿), 호는 청암(靑巖). 할아버지는 증 영의정 권사빈(權士彬)이며, 아버지는 우찬성 권벌(權橃)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약관으로 향시에 장원으로 합격하였다. 헌릉참봉(獻陵參奉)에 음서(蔭敍)되었으며, 1542년(중종 37)에 사마시에 합격하였다. 1547년(명종 2) 소윤 윤원형(尹元衡)이 대윤 윤임(尹任) 일당을 몰아낸 것을 비방하는 양재역벽서사건(良才驛壁書事件)에 관련되어 아버지가 삭주로 귀양갔다가 1년 만에 죽자, 사섬시직장(司贍寺直長)을 버리고 20년 동안 두문불출하였다.

선조 때 아버지의 무죄가 밝혀져 복관되자, 다시 벼슬길에 나와 관직이 군수에 이르렀다. 그러나 벼슬을 사양하고 전원으로 돌아가 계곡 위에 석천정사(石泉精舍)를 짓고 산수를 즐기면서 지냈다.

참고문헌

『명종실록(明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기언(記言)』
『우복문집(愚伏文集)』
『하당집(荷塘集)』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