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산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종부시첨정을 역임하였으나 세조 즉위 후 조정에 나가지 않았던 관리.
이칭
덕보(德甫)
죽림(竹林)
시호
충민(忠愍)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03년(태종 3)
사망 연도
1456년(세조 2)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종부시첨정
정의
조선 전기에, 종부시첨정을 역임하였으나 세조 즉위 후 조정에 나가지 않았던 관리.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덕보(德甫), 호는 죽림(竹林). 시호는 충민(忠愍)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40년(세종 22)에 천거되어 녹사·주부가 되었으나 모두 나가지 않았다. 1454년(단종 2)에 처음으로 종부시첨정(宗簿寺僉正)이 되었다.

1455년에 수양대군이 어린 조카인 단종의 왕위를 빼앗자 울분을 못이겨 조정에 나가지 않았다. 세조가 조정에 나올 것을 종용하였으나 병을 치료한다는 핑계로 나가지 않았다. 이듬해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 등이 단종의 복위를 도모하다가 참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 사건에 가담하지 못한 것을 스스로 한탄하다 끝내 자살하고 말았다.

관직을 박탈당하였으며 자손들도 백 년 동안 벼슬길이 막혔다.

상훈과 추모

1789년(정조 13) 신원복관((伸寃復官: 억울함이 풀리고 관작도 복관됨)되고 1791년(정조 15) 이조참판, 1885년(고종 22)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예천 노봉서원(魯峯書院)에서 봉향하며 경주 운곡서원(雲谷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장릉지(莊陵誌)』
『죽림선생실기(竹林先生實紀)』
『운곡서원지』(운곡서원, 대보사, 201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