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합총서 ()

목차
관련 정보
규합총서
규합총서
식생활
문헌
조선후기 실학자 빙허각이씨가 가정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을 채록하여 저술한 가정백과사전.
목차
정의
조선후기 실학자 빙허각이씨가 가정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을 채록하여 저술한 가정백과사전.
내용

이 책은 언제 누가 지었는지 모르는 채 필사본 또는 목판본으로 전해져 내려왔었다. 그러다가 1939년에 발견된 『빙허각전서(憑虛閣全書)』의 제1부작으로 밝혀졌다. 현재 목판본 1책, 총 29장으로 된 가람문고본과 필사본 2권 1책으로 된 부인필지 1권 1책, 총 68장으로 된 국립중앙도서관본, 필사본 6권으로 된 정양완(鄭良婉) 소장본 등이 전해진다.

『규합총서』는 1809년 기사(己巳) 동짓날 작성한 것으로 되어 있는 저자의 서문에 “이 모두가 양생하는 선무(先務: 먼저 힘써야 할 것)요, 치가(治家: 집안을 다스리는 것)하는 요법이라 진실로 일용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요, 부녀가 마땅히 강구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듯이, 일상생활에서 요긴한 생활의 슬기를 적어 모은 것이다.

『규합총서』의 내용은 「주사의(酒食議)」 · 「봉임측(縫紝則)」 · 「산가락(山家樂)」 · 「청낭결(靑囊訣)」 · 「술수략(術數略)」 등으로 나뉘어 기록되어 있다. 「주사의」에는 장담그기, 술빚기, 밥 · 떡 · 과줄 · 반찬만들기가 수록되어 있다. 「봉임측」에는 옷 만드는 법, 물들이는 법, 길쌈, 수놓기, 누에치기 등과 그릇 때우는 법, 불 켜는 등의 모든 잡방이 수록되어 있다. 「산가락」에는 밭을 갈고 가꾸는 법에서부터 말 · 소 · 닭을 기르는 법 등의 농가 생활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청낭결」에는 태교 및 아기 기르는 요령과 구급방 · 약물금기 등이 적혀 있다. 「술수략」에는 진택 · 정거(淨居: 거처를 깨끗이 함)하는 법과 부적과 주술로 마귀를 쫓는 일체의 속방이 적혀 있다.

『규합총서』는 내용을 자세하고 분명하게 서술하였을 뿐 아니라, 인용한 책 이름을 각 사항에 작은 글씨로 표기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부가하며 신증이라 하여, 각 항목 끝에는 자신이 직접 실행해본 결과 등을 작은 글씨로 밝혀놓았다. 그래서 사람들이 읽어보고 실행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책은 필사본으로 전해져오는 조리 종류의 책 중에서 가장 많이 읽혀지는 것이다. 우리의 가정생활에 미친 영향이 자못 컸다.

『규합총서』를 전질의 제1부로 포괄하고 있는 『빙허각전서』는 1939년에 서정만 · 민영규 등에 의해 발견되어 광복 전후에 새롭게 발간할 예정이었다가 6·25전쟁 등의 혼란기를 거치면서 낙질되었다. 1975년에 정양완은 가전되어 온 『규합총서』를 모아 주역본(註譯本)을 출간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식경대전』(이성우, 향문사, 1981)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