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현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부제학, 청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회여(晦汝)
수북(水北)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84년(선조 17)
사망 연도
1647년(인조 25)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부제학|청주목사
관련 사건
병자호란
정의
조선 후기에, 부제학, 청주목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회여(晦汝), 호는 수북(水北). 할아버지는 김극효(金克孝)이고, 아버지는 우의정 김상용(金尙容)이며, 어머니는 권송(權悚)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12년(광해군 4) 생원·진사 양과에 모두 합격했으나, 광해군의 어지러운 정치를 비판하며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다. 그러나 1623년 인조반정이 일어나자 인재로 뽑혀 연원도찰방(連源道察訪)을 제수받았다. 1625년(인조 3) 정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고, 승문원 및 홍문관부정자, 검열·정언 등을 역임했다.

이괄(李适)의 난 및 유효립(柳孝立)의 역모사건 때 영사공신(寧社功臣) 1등에 책봉되었으나 뒤에 개훈(改勳) 때 삭제되었다. 1626년 수찬·교리·암행어사 등을 거쳐, 1627년 정묘호란 때 호조판서 심열(沈悅)의 종사관으로 기읍(畿邑)에 파견되어 기민구제에 힘썼다.

사간·응교·대사헌·대사간·예조참의 등을 거쳐, 1634년 부제학이 되었다. 이 때 대사간 유백증(兪伯曾)이 인조의 사친추숭(私親追崇)을 옹호함을 임금에게 아부한다 해 탄핵하다가 삼수(三水)로 유배당하였다. 다음해 재이(災異)가 빈발함을 이유로 방면되어 돌아왔다.

1636년 병자호란 당시 아버지 김상용이 강화로 피난했다가 강화가 함락당해 그 곳에서 자살하자, 김광현도 홍주의 오촌동(鰲村洞)에 은거하였다. 조정에서는 호종(扈從)의 공을 수록하고 대사간을 제수하였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다시 청주목사에 제수되었으나, 모든 문서에 청나라 연호 쓰기를 거부하고 단지 간지만 씀으로써 파직당하였다.

그 뒤 이조참판을 배수했으나 사직하였다. 1646년 소현세자빈 강씨의 옥이 일어나 강씨가 사사되자, 강빈의 오빠 강문명(姜文明)이 사위였던 까닭에 순천부사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그 곳에서 울분 끝에 죽었다.

전서(篆書)와 해서(楷書)를 잘 썼으며, 글씨로는 홍천에 있는 「홍양청난비(洪陽淸難碑)」 및 통진에 있는 「민기신도비(閔箕神道碑)」와 「영상이탁묘비(領相李鐸墓碑)」가 있다. 시문집으로 『수북유고(水北遺稿)』 4권이 전한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
집필자
김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