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종 ()

수산문집
수산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성학속도』, 『학림통록』, 『문소가례』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한우(翰于)
경암(警庵), 수산(秀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1년(고종 8)
사망 연도
1931년
본관
의성(義城)
출생지
경상북도 안동시
정의
조선 후기에, 『성학속도』, 『학림통록』, 『문소가례』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한우(翰于), 호는 경암(警庵) 또는 수산(秀山). 안동에서 살았다. 아버지는 김정락(金程洛), 어머니는 영양남씨(英陽南氏)로 남유진(南有鎭)의 딸이다. 족숙(族叔)인 김시락(金時洛)과 김흥락(金興洛)의 문하에서 공부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03년 33세로 한성시에 응했으나 실패하여, 자신의 견문이 좁고 고루함을 내세워 사우들과 교유하는 데 더욱 성의를 기울여 학문의 영역을 넓혔다. 시재가 있어 15세부터 시를 잘 지었다. 성리학은 대체로 이황(李滉)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에 따라 자기 주장을 정립하려 하였다.

특히, 예설에 밝아 『가례』의 예에 따라 자기 가정을 기본으로 한 예를 만들었다. 산수에 취미가 있어 명승을 두루 탐승하였는데, 금강산을 유람하던 해에 죽었다. 저서로 『성학속도(聖學續圖)』·『학림통록(學林通錄)』·『문소가례(聞韶家禮)』 등이 있고, 『수산문집(秀山文集)』 9권 5책이 전한다.

참고문헌

『수산문집(秀山文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