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김용준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김용준 전후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수원군 송산면 사강리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김용준(金用俊)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1년(고종 18)
사망 연도
1936년
출생지
경기도 수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수원군 송산면 사강리의 독립만세시위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개설

일명 김용준(金用俊). 경기도 수원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19년 3월 26일부터 3월 28일까지 홍면(洪冕) 등이 전개한 수원군 송산면(지금의 화성시 송산면) 일대의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하였다.

3월 26일 송산면 사강리 일대에서 태극기를 게양하고 100여 명의 주민과 함께 독립만세를 외쳤고, 사강장날인 28일에도 홍면 등과 함께 송산면 뒷산에서 1,000여 명의 군중이 모여 대대적인 만세운동을 전개하고 있을 때, 일본경찰이 홍면 외 2명을 붙잡아 꿇어앉혀 놓았다.

그런데 갑자기 홍면이 일어서서 독립만세를 외치자, 사태의 위급함을 느낀 일본 순사부장 노구치[野口廣三]는 권총을 발사하여 홍면의 어깨를 관통하였다.

그 광경을 본 군중의 분노는 일시에 폭발하였다. 이에 놀란 노구치가 도주하자 쫓아가서 시위대와 함께 노구치에 돌을 던지고 난타해 죽였다. 1920년 4월 7일 경성지방법원에서 7년형을 선고받았다. 경성복심법원을 거쳐 경성고등법원에서 형이 확정되어 옥고를 치렀다.

상훈과 추모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 5(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독립운동사』 2(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